사고후 자동차보험료 할증 피하는 방법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사고가 발생하는데 대인이나 대물 사고로 처리하는 경우 보험료가 많이 나가면 할증이 발생하여 인상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느정도 자동차보험료 할증을 피하는 방법을 알수 있는데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대인 대물보험 적용으로 보험료가 지불이 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배상액과 보상액 등으로 일정한 금액이 초과하게 되면 보험료에도 영향이 미치는데 다음연도 보험료에 할증이 됩니다.
보험료 할증에 대해 알아조자면 물적사고할증의 경우 200만원 보험 가입시 적용하여 자동차보험을 가입했다면 해당 금액을 넘어가면 할증이 되는 식입니다. 할증은 보험사마다 할증 점수로 환산하여 표준할인할증 등급에 따라 적용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산정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몇가지가 있는데 다양한 조건으로 적용이 됩니다.
1. 자동차사고 시 표준할인할증등급에 따른 보험료 적용
2. 운전자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확인
3. 자동차 운전시 3년간 사고유무에 따른 특별할증 반영
4. 자동차별 연령에 따른 할증 할인과 운전범위 적용 여부
5. 자동차 운전시 교통법규 위반 사례를 통한 할증 할인율 적용
6. 자동차보험 기본요율 및 특약요율에 따른 보험료 산정
자동차보험 저렴하고 싼곳 / 자동차보험료 비교 후 절약 방법
자동차보험 저렴하고 싼곳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재가입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법적으로 의무보험이어서 반드시 가입을 해야하는데 이왕이면 저렴하고 싼곳을 찾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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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후 자동차 보험료 할증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보험으로 처리를 합니다. 자차든 대인 대물이든 간에 보험으로 처리하게 되면 일정한 금액에 따라 할증이 붙는데 이를 어느정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수리시 현금 수리 여부
자동차 사고시 쌍방으로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대물과 자차로 보험을 처리합니다. 대물의 경우에는 상대방 차량을 고치는데 사용하고 자차의 경우에는 내차를 수리하는데 이걸 아낄려고 자차대신 현금수리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보험료 산정은 200만원을 기준으로 하는데 자차든 대물처리든 간에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처리가 되니 어짜피 보험료가 올라가는데 약간의 보험료 때문에 현금수리하는건 손해가 많은 부분입니다.
대물이든 자차든 자동차 수리비가 200만원이 넘는다면 고민하지 말고 보험으로 처리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다른 조건에서는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보험처리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지불 여부
자동차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기부담으로 일정한 금액이 발생합니다. 자기부담금이 일반적으로 20% 적용을 많이 가입하는데 이는 본인이 20%의 부담을 지겠다는 겁니다. 그러니 자동차 사고시 언제든 자기부담금은 발생합니다.
자동차보험료에서 자기부담금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그래서 보험료를 아낄려고 자기부담금은 낮게 책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온전히 자신이 부담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은 보험료가 높다고 하더라도 가장 많이 가입하는 20%선의 자기부담금 비율을 준수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자동차사고 보험료 할증 피하는 방법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지급 보험료에 따라 보험료가 오릅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200만원 이하의 경우 인상분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그런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 부담금액을 200만원이하로 맞추거나 500만원 이하로 맞춰서 보험처리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보험환입제도를 이용하게 되면 보험금 전부인지 일부 지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수리비로 500만원 이하로 적용이 되면 보험할증 등급 1등급으로 가능하고 수리비 200만원 이하일 경우 건수 할증만 받으면 그나마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기는 해도 보험료 할증을 피하는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해당 금액 이하로 수리금을 맞춰서 할증 요인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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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보험료가 70에서 80만원일 경우 최근 3년간의 보험료 산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고 510만
- 보험료: 105만
- 할증 사유: 등급 2단계 변경 50% 이상 증가
2. 사고 490만
- 보험료: 88만
- 할증 사유: 등급 1단계 변경 20~30% 증가
3. 사고 210만
- 보험료: 88만
- 할증 사유: 등급 1단계 변경 20~30% 증가
4. 사고 190만
- 보험료: 77만
- 할증 사유: 건수 할증 10% 증가
5. 사고 90 + 사고 100
- 보험료: 88만
- 할증 사유: 등급 1단계 변경 20~30% 증가
6. 사고 190만
- 보험료: 77만
- 할증 사유: 건수 할증 10% 증가
자동차 사고 발생으로 등급이 변경되거나 건수 할증이 발생하면 보험료가 증가하고, 사고 없이 보험을 유지한 경우에는 할인이 적용되어 보험료가 감소합니다.
마무리
자동차사고시 자동차보험 할증은 피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예전에는 수리비 등을 조정하여 자신의 보험료를 줄일 수 있었지만 지금은 보험료가 할증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가급적 200만원이하, 500만원이하로 구간으로 맞춰서 어느정도 보험료 산정시 할증을 피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해당 조건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할증 구간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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